베트남 침향 재배 

침향낭인 김일 대표의 베트남 재배침향에 대한 이야기다. 김일 대표는 베트남에 정착 한지도 벌써 20년, 그 중 약 10년 전쯤 처음 침향을 만났다고 한다. 이후 본업이었던 건설업은 뒤로하고 침향을 공부하기 시작하였으며 240km 떨어져 있는 침향농장을 문턱이 닳도록 쫒아 다니면서, 베트남 재배 침향의 최고 장인을 알게 되었다.

침향은 현재 동남아시아 약 6개국에서만 생산이 되고 있으며 그 중 베트남산 침향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침향낭인의 설명에 의하면, 베트남에서 자연산 침향은 만나기가 너무 어려우며 과거 너무 많은 벌목을 한 관계로 최근에 들어서 새로 발견 되는 자연산은 전무한 상태다. 베트남 및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재배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전체 침향 시장의 약 90% 이상은 재배 침향이 자리 잡고 있다. 현재도 질 좋은 재배 침향을 생산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 되고 있으며 점점 더 자연산에 가까운 침향이 재배에 성공하리라 믿어본다.

침향 이야기 두 번째에서는 침향이 베트남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들고 설명을 한다. 침향 조각으로 증류수를 만드는 시스템적 설명과 베트남 고유 문화에서 선향이 사용되는 사례 등등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공개되는 영상이다.

youtu.be/-FuSirnHV6s

 

Posted by 석우(石愚)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