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명차 최해철 대표

허수아비와 허수아들은 어떤 관계일까요? 갑자기 이런 질문을 받으면 잠시 멍해지고 때론 한참을 생각하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가만히 살펴보면 우리의 생각 속에 허수아비란 고정관념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디서부터 이러한 관념이 뇌리에 각인되어 나를 지배하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고정관념은 알게 모르게 우리의 뇌리 깊숙이 박혀 있습니다. 허수아비라는 하나의 관념이 생각의 범위를 위축시키고 변주를 거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걸 먼저 알아차리는 것이 참 공부의 시작이 아닐까 합니다.

최근에 홀로 지내는 시간이 많아서 각종 SNS를 통해 타인의 생각을 들여다보는 시간도 많아졌습니다. 절묘하고도 경이로운 순간을 포착한 사진과 그림, 의식을 투영한 사진과 짤막한 문장으로 감동을 주는 글들도 많습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삶의 잔잔한 재미와 웃음을 주는 글들도 참 좋습니다. 때로는 장문의 글로 자신의 사고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분도 있습니다. 종이로 만든 책에서 느낄 수 있는 향기와 고즈넉한 정취는 없지만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나의 생각들을 반추해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불특정 다수의 글을 읽다 보면 종종 가슴이 답답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의 관념을 절대적 진리라고 주장하는 글, 나아가 읽는 이에게 공감을 강요하는 글들도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정치적인 성향을 드러내며 반대쪽의 사람은 무조건 폄하하고 조롱하는 글들도 있습니다. 나름의 이유들을 달고 있지만 제가 보기엔 대부분 자신의 관념에 사로잡혀 다른 세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데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처한 입장이 다르면 얼마든지 본인과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과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 작금의 세상입니다. 우리는 자신이 탄생한 지역과 혈통에 따라 운명적으로 하나의 국가에 소속되었고 그 나라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분단된 국가에 태어난 우리는 어려서부터 수없는 이념 논쟁 속에서 자라왔습니다. 매일같이 제멋대로? 언론을 통해 전해지는 다소 졸렬한 좌우의 대립을 지켜보자니 어떨 땐 부아가 치밀기도 합니다.

그러나 내가 괜히 그들의 한쪽에 편승하여 안달복달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생각해 보면 나는 어디까지나 나고 그들은 그들일 뿐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정치적인 색깔이 있겠지만 괜한 혈기로 부하뇌동하거나 타인에게 강요할 일을 아니라고 봅니다. 내 할 일 열심히 하면서 주권은 투표소에서 행사하면 됩니다. 그리고 공공의 장소에서 자신의 신념을 표현할 기회가 주어지면 조용히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면 그만입니다.

진영 논리란 자신을 어떤 한쪽에 무조건 놓아두고 의도적으로 한쪽의 입장만 학습한 논리입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사상의 노예가 되어 편견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 내가 그런 건 아닌지 우선 자신부터 잘 살펴볼 일입니다. 그리고 자신은 마치 행동하는 양심 장군처럼 고함치며 침묵하는 다수를 비겁자로 몰아가거나 이도 저도 아닌 양비론으로 모두를 하찮게 보는 시각 또한 지양해야 됩니다. 교과서에도 나와 있듯이 정당의 설립 목적은 정권을 쟁취하는 데 있습니다. 정치하는 사람들이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과 모여서 정권을 쟁취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자면 상대방의 실책을 부각시키고 자신이 드러나게 하는 것 또한 당연합니다. 그게 직업인 사람들이 정치인들입니다. 대부분 화려한 경력, 압도적인 재력, 출중한 외모를 배경으로 이제는 권력까지 손에 넣고 싶어 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더도 덜도 말고 그냥 그렇게 정치인을 바라보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오로지 국가와 국민에 봉사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있겠지요? 반면에 그들 못지않은 배경이 있지만 그저 자신이 해온 일에 끝까지 충실한 사람도 있고, 조용히 은퇴하여 삶의 내면을 다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뉴스를 통해 흘러나오는 그들의 삶을 동경하고, 때론 원망하며 살고 있지요. 저도 마찬가지지만 생각해 보면 참 불쌍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모르고 살던 시대가 행복한 세상이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나 이제라도 나는 허수아비는 아비고, 허수아들은 아들이라고 당당히 외치며 살고 싶습니다. 그런 다음 세상을 보면 좀 더 분명해질 것 같습니다. 비로소 여야 좌우를 떠나 올은 건 올고, 거른 건 그러게 보일 것 같습니다.

세상의 일들이란 어느 한쪽만 늘 옳고 반대쪽은 늘 틀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진영을 떠나 늘 옳고 그름은 혼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자신의 생각을 내려놓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 내 생각을 차분하게 정립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럴 자신이 없으면 차라리 그냥 입 다물고 있는 게 낫습니다.

흔히 직관이라고 하지요. 편견 없이 바로 보면 있는 그대로 보입니다. 말 그대로 허수 아비는 허수의 아버지고, 허수 아들은 허수의 아들입니다. 그래서 둘의 관계는 할아비와 손자 관계라는 걸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편견과 고정관념을 설명하기 위해 예를 든 것뿐이지만 세상의 모든 일들은 자신의 관념 속에 있습니다.

"소는 누가 멕이며, 밭은 또 누가 가느냐"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먼저 그대가 붙잡고 있는 고래심줄 같은 소 이까리부터 놓으라고 하고 싶습니다. 소는 들판에서 자유롭게 풀 뜯어 먹으며 살이 오를 것입니다. 그리고 밭은 갈지 않아도 씨앗이 놓이고 비가 내리면 저절로 온갖 초목들이 무성할 것입니다. 차 한 잔 올립니다.

사족: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주장이 꼭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타인에게 강조하고 싶어서 쓴 글도 아닙니다. 다만 새해를 맞이하며 스스로 돌아보고 성찰하고자 할 따름입니다. 그저 그렇다는 것입니다.

 

Posted by 석우(石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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