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도 교육 과정을 중요시하는 룸비니 유치원(원장 선구스님) 졸업식이 2월 20일 점촌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있었다. 메인 행사에 앞서, 대강당 무대에서 그동안 배운 생활차 내는 방법으로 부모님 앞에서 차 한 잔을 직접 우려내어 대접하였다.

찻자리 구성은 차를 내는 팽주 자리와 보조자의 위치를 정하고 맞은 편에는 부모님이 자리에 앉았다. 차는 두 어린이가 한 번씩 번갈아 시연을 하였다. 부모님들은 자신의 아들 딸이 유치원에서 배운 것을 그대로 시연하는 모습을 대견스럽게 바라보며 유치원에서 하는 다도 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하였다.

졸업생은 한복을 곱게 입고 익숙한 자세로 다포를 걷고 다호를 손에 쥐고 뚜껑을 열며 차를 떠는 동작을 자연스럽게 하였다. 오른 쪽에 위치한 보온 병을 들어 물을 따르는 하나 하나의 동작은 훗날 차 마시고 즐기는 것에 대한 유년의 잊혀지지 않을 추억으로 남을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다.

룸비니 유치원의 선구 스님은 일찍이 어린이 다도 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하여 유치원 내에 다도 교실을 5년 전에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건물 지붕에는 자연광이 풍부하게 들어올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어린이 다도 교육 현장으로는 모범이 될 수 있는 공간으로 어린이들의 정서 함양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다.

룸비니 유치원에서 다도 교육을 담당한 교사는 문경다례원 고선희 원장으로 문경에서 ‘칠석 차문화제’ 행사와 다인소장 아름다운 다완ㆍ다관 품평 전을 주관한 차인이다.

(석우연담에서는 유치원 다도, 어린이 다도, 유아 다도에 사용하는 차도구에 대한 연구를합니다. 이에 공동 연구를 희망하는 분들의 제언을 받습니다)

유치원 다도 교육의 또 다른 글

유치원 다도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http://seoku.com/266

유치원 다도 교육 현장 http://seoku.com/229

Posted by 石愚(석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