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행법숙우회성설당 차행법 은하(銀河)

은하는 하늘의 회전즉 밤하늘의 소용돌이를 형상화한 행다법이다. 두 공연자가 나선형태의 곡선을 그리며 자리 이동을 하면서 무한하게 뻗어가는 우주 에너지를 표현하고자 했다.

칠월 칠석날 견우와 직녀가 만나 차를 나눈다고 상상해도 좋겠고, 연인이나 친구끼리 정을 나누며 차를 마시기에 적당한 행다법이다. 행다 중 두 공연자가 치마를 펼치며 엇도는 동작은 靈山齋 쌍나비 춤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제공: 차행법숙우회성설당)

https://youtu.be/KLdjkVraQKQ 

 

Posted by 석우(石愚)

댓글을 달아 주세요

관음불차도표연 김영숙

관음불차도표연(观音佛茶道表演)

                              主泡者: 김영숙
                              助泡者: 박소연

中国 禅茶文化의 精神은 ‘正, 清, 和, 雅’ 이다. ‘正’은 八正道, ‘清’은 清净心, ‘和’는 六和敬, ‘雅’는 脱俗이다.

禅의 精神은 깨달음에 있고 茶의 뜻의 경지는 雅에 있으며, 茶는 禅의 뜻을 받들고 禅은 茶속에 존재하는 茶의 内的精神 체험을 언어와 예술로 표현하는 것이 바로 雅이며, ‘雅’가 함축한 茶의 무한한 ‘참뜻’은 ‘吃茶去’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禅茶一味’인 禅茶는 전통적인 茶의 雅와 ‘佛法’에 대한 깨달음의 有机이다.

中国의 茶道는 일찌기 唐代부터 성행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불교의 번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茶는 스님들의 坐禅과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손님을 접대하기도 하였으며,
절에서 직접 차나무를 심기도 하였는데 이를 ‘禅茶一味’ 또는 ‘佛茶一味’라고 부르기도 한다.

https://youtu.be/xY41bZL7exE

 

Posted by 석우(石愚)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