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2.06.24 한국 석가명차 오운산 경쟁전략 분석
반응형

한국 석가명차 오운산 경쟁전략 분석 표지

이 논문은 중국 상하이의 '복단대학' 대학원생이 석가명차-오운산을 표본으로 작성한 석사 논문입니다. "한국석가명차보이차독립품패경쟁전략분석" 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작년에 저를 비롯한 전 직원이 여러 차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논문 심사에 최종 통과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저자의 동의를 구하고 원본을 번역해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논문의 근본 취지는 중국차 문화의 발전과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것입니다. 논문을 쓴 '정령鄭玲'이란 이름의 학생은 MBA 과정의 일환으로 한국의 '고려대학'을 유학하였습니다.

석가명차 조직구성

정령 학생과 저는 논문을 쓰기 전까지 일면식도 없던 관계입니다. 한국에 유학하면서 보이차를 즐겨 마셨던 것이 논문의 주제를 선정한 동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논문 준비 과정에서 석가명차-오운산 블로그의 글들을 읽었고 주변의 여러 차인들이 저희 회사를 추천해 주셨다고 합니다.

 

논문을 쓰기 위에 중국의 유수한 보이차 회사도 탐문하였으나 최종적으로 생산이념, 경영이념이 확실하고 해외에도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는 석가명차를 표본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시장분석 프로그램인 ‘SWOT’ 등을 대입하여 한국의 차시장을 세밀하게 분석하였습니다. 윈난성 멍하이에 처음으로 외국인 명의의 '차업유한공사'를 설립한 석가명차가 지닌 강점과 한계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비록 중국인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평가한 논문이지만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한국 차 시장의 현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회사로선 그 동안의 과정을 돌아볼 수 있는 아주 귀중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문에서 지적한 여러 가지 현실을 직시하고 개선해나간다면 이 논문은 앞으로 석가명차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논문은 일반적인 홍보 책자와는 다른 것입니다.

 

석가명차 중국 차 박람회장 부스

사실을 바탕으로 철저히 검정되어야 심사에서 통과될 수 있습니다. 한국 보이차 회사의 경영이념과 생산이념을 중국 유수의 대학에서 학문적인 연구 결과로 담은 논문은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전세계에서 차를 공부하고 차 관련 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후학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지면을 빌어 논문의 저자인 정령 님과 저희에게 소중한 기회를 열어주신 한국의 소중한 차인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한글로 번역해서 출간하는 것이라서 논문의 중국어 원본은 몇 장으로 축약해서 뒤쪽에 싣고 앞쪽에는 번역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보이차의 불편한 진실' 등 그 동안 석가명차-오운산 블로그에 제가 발표했던 보이차 관련 몇 가지 글과 윈난성 차산 지도를 부록으로 수록합니다.

 

석가명차 오운산 대표 최해철

* 박홍관 대표님이 주관하시는 티웰 출판사에서 저희 회사에서 오랫동안 준비한 논문 번역본이 출간되었습니다. 보이차, 커피 등 현재 한국 차시장에 대한 여러가지 통계 자료들이 비교적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차업을 하시는분들 그리고 차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매품으로 출간한 것이라 서점에서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전국의 오운산 대리점이나 본사로 문의하시면 발송해드리겠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중국의 차 | 교보문고

 

사진으로 보는 중국의 차 - 교보문고

‘사진으로 보는 중국의 차’는 형설출판사에서 발행된, 일명 ‘중국차도감’으로 더 많이 알려진 책이다. 대부분 차 산지를 방문하여 그 지역의 정확한 품종을 확인한 뒤, 구입하고 원색을 살

www.kyobobook.co.kr

 

 

 

 

Posted by 石愚(석우)
,